도감/식물도감

[식물도감] 골풀아재비

MinorMan 2022. 11. 30. 23:33
반응형

<목록정보>

국명: 골풀아재비

영문명: Bulrush-like beaksedge

과국명: 사초과

과명: Cyperaceae

속국명: 골풀아재비속

속명: Rhynchospora

비추천명: 도둑고양이수염,수고양이수염,원산고양이수염,원산괭이수염

정명학명: Rhynchospora faberi C.B.Clarke

이명학명: Rhynchospora onensanensis Koidz.

 

<상세정보>

분포정보

한국(평북, 강원, 경북, 경남, 전남), 중국, 일본, 러시아

 

노트

좀고양이수염(R. fujiiana)에 비해 화피편이 종자보다 길이가 짧고, 하향하는 잔가시가 있어 구분된다. 한편 침상 화피편이 수과와 길이가 비슷하거나 약간 더 길고, 하향의 가시가 발달하는 기본종(f. faberi) 외에 침상 화피편이 평활하고, 수과보다 길이가 더 긴 f. exigua (Takeda) Ohwi & T.Koyama, 수과보다 길이가 짧은 f. breviseta (Palla) Ohwi & T.Koyama, 침상 화피편에 상향하는 가시가 발달하는 f. umemurae (Makino) Ohwi & T.Koyama 등의 3품종이 별도로 인정(Hoshino et al., 2011; Cho et al., 2016)되기도 하므로 향후 명확한 변이양상 파악이 요구된다.

 

원산지

한국

 

형태

다년생이다. 근경은 짧고, 가늘며, 섬유모양의 뿌리가 조밀하다. 줄기는 모여나고, 곧추서며, 높이는 20-45cm이다. 단면은 삼릉형이고, 기부는 엽초로 둘러싸이며, 줄기 끝은 약간 까끌거린다. 잎은 근생엽과 경생엽이 달리고, 줄기보다 길이가 짧다. 엽신은 좁은 선형으로 실모양이고, 너비는 0.5-1mm이다. 단면은 삼각형이고, 까끌까끌하며, 끝이 좁아진다. 포엽은 잎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게 가늘어지고, 엽초가 있다. 화서는 원추상 인상화서이고, 3-4개의 산방상 화서가 줄기 중간부터 포엽과 함께 달린다. 소수는 암갈색으로 좁은 난형이고, 곧추서며, 길이는 약 3.5mm, 1-2개의 소화가 들어있다. 인편은 아래 인편은 3-4개, 좁은 난형이다. 화피편은 6개이고, 하향으로 까끌거린다. 수술은 1개이다. 수과는 갈색이고, 넓은 도란형-도란상 원형이며, 길이는 1.5-2mm이다. 양면이 볼록하고, 가로로 미세한 주름이 있으며, 가로로 난상 표피세포가 배열한다. 암술은 암술대 기부는 부풀어서 좁은 원뿔 모양으로 되고, 주두는 2개이며, 숙존한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16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식물자원서비스'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https://kna.fore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도감 > 식물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물도감] 곰비늘고사리  (0) 2022.11.30
[식물도감] 곰딸기  (0) 2022.11.30
[식물도감] 골풀  (0) 2022.11.30
[식물도감] 골잎원추리  (0) 2022.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