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감/식물도감

[식물도감] 돌마타리

MinorMan 2022. 12. 28. 23:56
반응형

<목록정보>

국명: 돌마타리

영문명: Rocky golden lace

과국명: 마타리과

과명: Valerianaceae

속국명: 마타리속

속명: Patrinia

정명학명: Patrinia rupestris (Pall.) Juss.

이명학명: Valeriana rupestris Pall.


<상세정보>

번식방법

2-3월경에 줄기를 잘라 삽목하면 발근이 잘 된다. 종자를 채취하여 곧바로 파종하면 이듬해 봄에 발아하는데 발아율은 매우 높다. 분주에 의해서도 잘 번식된다.


분포정보

충북 이북의 산지에서 자란다.


재배특성

냄새가 강하므로 집 근처에는 식재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배수성이 좋은 사질토양이 좋으며 양지에서 재배한다. 성질이 강하므로 관리가 용이하다. 특별한 시비도 필요하지 않다.


꽃설명

꽃은 7-9월에 피고 황색이며 꽃차례는 가지 끝에 산방상으로 달리고 가지 한쪽에 돌기가 밀생한 줄이 있다.


열매설명

긴타원모양의 열매는 길이 3-4mm로서 다소 편평하고 복면(腹面)에 1개의 능선이 있으며 능선 양쪽과 뒷면에 돌기가 밀생하거나 소생(疎生)한다.


생육환경설명

햇볕이 잘 드는 건조하고 척박한 절사면 등에 생육한다.


잎설명

잎은 마주나기하고 엽병이 거의 없으며 우상으로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밑부분의 것은 작으며 위로 가면서 점점 커지고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톱니가 약간 있고 표면은 털이 없으며 젓꼭지모양의 낮은 돌기가 있고 가장자리에 위를 향한 짧은 털이 있으며 뒷면 맥 위에 털이 약간 있거나 없다.


원산지

한국.


보호방안

특별한 자생지 보호는 필요 없으나 인공증식으로 개체수를 늘리고 경제작물로 이용하며 자생지외 보존을 실시한다.


뿌리설명

굵은 뿌리가 땅속 깊이 들어가거나 바위나 돌틈을 비집고 자란다.


형태

여러해살이풀


유사식물설명

▶마타리(P. scabiosaefolia Fisch): 줄기는 윗부분에서 가지를 치고, 털이 없으나 아래쪽에는 약간의 털이 있으며, 밑에서 새싹이 나와 자란다.

▶금마타리(P. saniculaefolia Hemsl.): 줄기는 서고, 근생엽은 손바닥 모양,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뚜깔(P. villosa): 전체에 짧은 털이 밀생하고, 줄기는 곧게 선다.


특징

방향성 식물로 심한 "고린내"와 같은 냄새가 풍긴다. 특히 기온이 높을수록 냄새가 더 강하게 난다. 종명 rupestris는 `바위 겉에서 자란다`는 뜻이다.


줄기설명

높이 20-60cm이고 털이 거의 없으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크기설명

높이가 20-60cm이다.


사용법

▶절화용 소재로 좋으며 노지 화단에 식재하거나 개활지 녹화용 절개사변 녹화용으로 사용할수 있다.

▶향신료로 이용 가능하다.

▶全草(근초)를 岩敗醬(암패장)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과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전초와 뿌리에는 精油(정유)가 함유되어 있다. 가는잎마타리의 뿌리에는 saponin 약 13%가 함유되었으며 가수분해하면 oleanol酸(산), 포도당, xyloserk 추출되고 별도로 alkaloid 약 0.4%가 함유되었다. 종자에도 alkaloid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 活血(활혈), 排膿(배농)의 효능이 있다. 장염, 이질, 蟲垂炎(충수염), 간염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16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식물자원서비스'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https://kna.fore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도감 > 식물도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물도감] 돌방풍  (0) 2022.12.28
[식물도감] 돌바늘꽃  (1) 2022.12.28
[식물도감] 돌동부  (0) 2022.12.28
[식물도감] 돌담고사리  (0) 2022.12.28